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73 - 19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전통혼례 교육을 포함한 의례교육 수강경험과 의례교육에 대한 의식을 알아보고, 의례교육의 중요한 부분인 전통혼례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 그리고 앞으로의 교육요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부산과 경남지역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384명을 대상으로 전통혼례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 및 요구 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례교육 수강경험에 관하여 조사한 결과, 대부분 수강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통혼례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는 낮은 결과를 나타냈으나, 그 요구수준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통혼례교육에 대한 차이를 조사한 결과, 전체적으로 학력과 경력에 따른 전통혼례교육 인식 및 실태에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에서 전통혼례교육을 비롯하여 의례교육에 대한 교육환경이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노출되지 않음을 확인한 바, 장기적으로 유아교육프로그램 및 유아교사들을 위한 교재 발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