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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59 - 39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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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의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및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G광역시에 위치한 104개의 국공립 및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일제 운영 실태를 볼 때 학급수는 1학급이 가장 많았고, 유아수는 21-40명 사이였으며, 96.2%가 오후에 재편된 종일반을 운영하고 있었다. 둘째, 유치원에서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는 종일제 특별활동 프로그램은 음악, 미술, 체육,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의 특별활동은 대부분 특별활동 관련 학과를 졸업한 외부강사에 의존하여 이루어지고 있었다. 담임교사들이 생각하는 강사 만족도는 높았고, 교수방법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었으며, 강사 전문성 또한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다. 넷째, 종일제 특별활동 운영에 대한 인식을 볼 때 대부분 설문조사 대상자들은 특별활동 지불비용이 적정하다고 생각하였다. 학부모가 선호하는 특별활동 강사는 외부강사였으며, 특별활동을 실시하는 이유는 부모님 요구에서 비롯되었다. 설문대상자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특별활동은 미술, 체육, 음악, 외국어 순이었고, 특별활동의 적정 횟수는 보편적으로 주 2-3회가 적당하다고 응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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