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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고전학회 동양고전연구 동양고전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5 - 10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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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읍사>는 다른 고전시가(詩歌)와 마찬가지로 오랜 시간동안 유동과 적층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형성되었다. 남편에 대한 지고지순한 아내의 정절(貞節)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까지도 추앙받을 뿐만 아니라 시공을 초월하여 후대에까지도 지속적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읍사>는 현대시⋅현대소설⋅뮤지컬 등 여러 장르로의 소통을 통하여 수용(受用)되는데, 이는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대중들에게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정읍사>는 단순히 고대가요로 가창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장르로의 모색을 통하여 생명력을 지속하고 있다. 백제가요 <정읍사>는 오랫동안 대중들에게 가창되어 오면서 내재된 보편적인 정서나 작가의 주제적 변이를 통해 문학적인 콘텐츠로서도 그 가치와 활용을 높이 평가받게 했다. 백제가요 <정읍사>가 ‘간절히 남편을 기다리는 처(妻)의 노래’는 소극적인 여성을 노래했다면, 현대적으로 변용한 <정읍사>의 작품들에서는 여성의 개성적 심리를 밝히고자 하는 부분으로 변용하여 현대의 독자로 하여금 흥미를 느끼게 했다. <정읍사>는 민중의 노래이면서 궁중의 노래이기도 하다. 시간과 공간, 성별과 계급을 초월하여 가창되었다. 그것은 이미 오래전에 그 유연성을 검증(檢證)받았다는 증거이고, 세대를 초월해서 현재까지도 대중의 관심의 영역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이처럼 <정읍사>를 후대에 와서 변용한 창작자들은 단순히 백제나 고려의 노래로만 규정하지 않고 현실의 노래로 가창하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준다. 그리하여 대중의 현실이나 시대의 모습을 충실히 반영하면서 지향하는 바를 성실하게 묘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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