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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고전학회 동양고전연구 동양고전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39 - 7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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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초정(楚亭) 박제가(朴齊家)의 북학사상(北學思想)과 근대성(近代性)을 고찰한 것으로, 이 논문은 크게 북학의 연원과 이론적 기반, 북학사상의 핵심인 이용론(利用論) 및 후생론(厚生論), 북학사상의 근대적 성격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북학의 연원과 당위성에서는 북학의 유래와 華夷관념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북학의 이론적 기반’에서는 자연과학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담헌(湛軒)의 “화이일야(華夷一也)”의 세계관을 수용한 초정이 1) 화이의 구분은 지역에 따른 것이지 결코 예교문화(禮敎文化)의 차이가 아니라는 것, 2) 오랑캐의 것이라도 백성에게 이로우면 취해야 한다는 적극적인 선진문물의 수용을 주장했으며, 3) 성리학에서는 정덕을 지고의 목표로 설정하고 의(義)의 실현이 그 자체 목적이었지만, 초정은 이용을 후생을 위한 수단으로 보고, 이용을 통해 후생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정덕이 구현된다는 것을 강조했다는 점을 밝혔다.‘북학사상의 내용’에서는 1) 초정의 이용론은 청(淸)의 문물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실정에 맞고 효용가치가 좋은 것을 선택적으로 수용하자는 것으로 효율성 내지는 경제적 가치의 제고로 일관되어 있으며, 2) 삶의 안정을 기하고자 한 후생론에서는 유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상업의 활성화를 주장하면서 심지어 유식양반층(遊食兩班層)의 상인화를 주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점진적인 개국통상을 주장하여 후에 개화파의 개국론에 결정적 영향을 끼쳤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북학사상의 근대성’에서는 1) 개방적이고 실용적인 학문관, 2) 상대적 자기중심성의 확인을 통한 주체성의 확립, 3) 도구의 이용을 통한 백성들의 삶의 안정을 주장하였다는 점에서 근대사상의 맹아가 들어있다는 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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