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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고전학회 동양고전연구 동양고전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3 - 16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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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식민지시기에 편찬된 한국 한시선집의 존재상을 알아보기 위해 기존에 알려지지 않았던 문헌을 새롭게 조사하여 정리하고, 그러한 흐름 속에서 1939년 간행의 한시선집 󰡔八家精華󰡕의 특성을 조명하였다. 󰡔팔가정화󰡕는 크게 세 가지 특성을 지니는 시선집이었다. 첫째, 󰡔팔가정화󰡕는 8가의 7언율시만을 모았다는 점에서 순수한 의미를 감상과 비평을 위한 의도에서이기보다는 모범적 한시 규범집을 제시하려는 편자의 의도를 지녔다. 둘째, 󰡔팔가정화󰡕는 자하 신위의 시를 중시하고 또 김택영의 한시를 특별히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창강의 비평안과 창강의 시를 중시하는 관점을 지녔다. 김택영의 비평안과 그의 한시를 특별히 부각시킨다는 것은 당시 영남의 한문지식인의 입장에서, 매우 주견을 가진 특별한 선택이었다. 셋째, 󰡔팔가정화󰡕의 8가는 모두 ‘서울의 文風’을 지녔던 시인들인데, 편자 류백영은 이들 시의 선발을 통해 대구 지역에 문학성을 띤 서울풍의 시를 제시하려는 의도를 지녔다고 판단된다. 󰡔팔가정화󰡕는 대구라는 특수한 커뮤니티 안에서 그 필요가 발의되고 또 간행되었으며 실제 대구 현지에서 긴밀하게 활용되었을 것이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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