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5 - 12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본동작 수업기술 향상을 위한 수업장학을 실시하여 각 단계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와 교사의 변화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본동작에 관한 수업장학을 계획하고 실행해 보고자 하는유아교육기관에 구체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원시에 있는 어린이집 만 5세반(사랑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기본동작에 관한 수업장학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학의 구체적인 운영과정은 피장학 요원과의 라포 형성을 위한 ‘관계형성 단계’, 검사지를 통해 피장학 요원을 파악하는‘지식습득 단계’, 결정된 기본동작에 관한 이론학습과 기본동작 표현방법 기술을 익히는 ‘계획수립 및 실행 단계’, 수업계획안 검토를 하는 ‘사전 협의회 단계’, 수업관찰 및 녹화를 하는 ‘수업참관 단계’, 수업에대한 평가를 하는 ‘교수학습과정분석 단계’, 다음 수업 중점목표를 설정하는 ‘사후협의회 단계’로 이루어졌다. 둘째, 수업장학을 통해 담임교사는 기본동작 내용지식에 대한 이해력이 증가되었고 융통성과 통찰력 있는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