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5 - 3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멘토링에 대한 실태 인식 요구를 교사 배경변인뿐 아니라 멘토링 경험여부 경험한 멘토링의 유형에 따라 구체적으로 분석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부산시 소재 유치원에 근무하는 초임 및 경력 교사 409명이었다 연구방법은 멘토링에 대한 인식과 실태 요구를 묻는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고 그 결과는 교사의 배경변인 멘토링 경험여부 경험한 멘토링의 유형에 따라 분석되었다. 그 결과를 보면 첫째 연령 학력 직위가 높을수록 멘토링에 대한 이해가 높고 멘토링 경험자가 많았다 둘째 멘토링 미경험집단은 다양한 경험의 전수에 도움을 받고자 멘토링에 참가하고 교수학습지도 생활지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였다 그리고 멘토링 경험집단은 교육활동에 도움을 받고자 멘토링에 참가하였고 자기능력이 개발되고 교육활동에 관심이 많아졌으며 인간관계가 좋아진 점이 멘토링의 가장 큰 보람이며 좋은점이라고 밝혔다 셋째 멘토링 미경험 집단과 경험 집단간 멘토링에 대한 요구사항에는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