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81 - 11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네놀이 혼합연령 장애아 통합교육에서 변화되어 가고 있는 W자폐아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연구대상 자폐아는 만 3세에서 만 12세까지 보육시설에 머무는 시간 중 한 시간씩 발달에 적합한 개별적 교육치료를 받았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기간에 따라 크게 둘로 구분하였다. 첫째는 초등학교 입학까지 혼합연령 통합교육 프로그램에서 일반 유아들과 함께 어울리면서 치료자와 1:1 관계로 부적절한 행동을 수정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입학에서 12세까지는 방과후 프로그램을 통하여 발달에 적합한 개별적 교육치료를 실시하였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자폐아는 편안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부드러운 언어적․신체적 자극이 필요하고, 기본욕구 충족을 위한 사회적 지원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6학년이 되어 W자폐아는 유아들의 이름 외우기를 즐거워하고 주변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대화법을 터득해 나가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