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37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41 - 26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한문과 수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 성과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方向을 제시하는 것을 目的으로 한다. 이 연구는 한국한문교육학회 창립 30주년을 기념하는 학술대회를 계기로 수행되었다. 이 글은 한문교육 관련 주요 학회지에 수록된 논문 가운데 특히 2008년 이후에 나온 한문과 수업 관련 학술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한문과 수업’ 연구에서 중요한 점은 한문을 가르치고 배우는 현장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점이다. ‘한문과 수업’ 연구는 학생을 연구의 중심에 세울 수 있다는 점, 이론과 현장의 교점이란 점에서 앞으로 더욱 집중해서 연구를 수행해야 할 분야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수업 설계, 수업 사례, 교수학습 과정안 등을 분석 대상으로 한 한문과 수업 연구 가운데, 주목할 만한 몇 편의 학술논문을 살펴보고, 현장교육연구대회에서 수상한 한문 교과 연구 보고서를 간략히 살펴보았다. 한문과 수업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한문을 가르치고 배우는 공간인 교실이 공개되어야 하겠다. 또한 교사의 교수 활동 보다는 학생의 학습 활동에 연구 중심을 둘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이 한문을 통해 즐거움을 찾는 상황뿐만 아니라 한문을 지겨워하고 어렵게 여기는 상황도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하겠다. 지난 30년간 구축된 한문과 교육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점검하는 작업을 통해 향후 현장 교사를 비롯한 한문교육 연구자들이 작금의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연구 성과를 보다 풍부히 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