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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37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69 - 70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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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에서 漢字는 가나(仮名)와 더불어 중요한 표기수단으로서 국어의 일부로 그 위상을 확립하고 있다. 일본어에서 漢字는 가장 중요한 요체이며 문장을 이루는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따라서 日本의 漢字敎育은 국어의 일부로써 言語敎育이며 文字敎育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日本의 漢字敎育은 學校敎育뿐만 아니라 일반 언어생활에서의 平生敎育으로 이어지고 있다. 학교에서는 교육과정인 학습지도요령을 기반으로 소·중·고 국어교과서에서 체계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상용한자를 두어 각 학년 학년별 배당한자를 중심으로 나선적이며 반복적으로 학습되고 있다. 이처럼 일본에서의 한자교육은 언어생활에서 국어의 필수적인 사양으로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논고는 우선 일본 한자교육의 위상과 그 실제를 파악하기 위해 교육과정과 상용한자, 학교교육에서 한자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최근에 일본의 한자교육의 기반이 되고 있는 교육과정인 학습지도요령과 상용한자에 관한 사항이 상당히 바뀌었다. 현행 교육 정책은 기존의 여유 있는 교육을 시정하고 기초학력을 중시하도록 바뀌었으며, 수업시수도 증가시켜 언어 능력을 육성하도록 강조하였다. 또한 정보화 시대의 변화에 상응하여 상용한자를 대폭 개정하였다. 기존의 상용한자 1945字에서 196字를 추가하고 5字를 제외시켜 총 191字가 늘어난 2136字를 상용한자로 재정립하였다. 학교교육에서는 새로운 학습지도요령을 기반으로 한자교육이 체계적으로 실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國語科 안에 漢字에 관한 사항을 따로 만들어 실시하고 있으며, 그 안에 상용한자(학년별 배당한자)에 관한 사항도 포함되어 있다. 개정된 학습지도요령에서의 특이사항은 학년별 配當漢字를 중심으로 한자 학습에 관한 내용에 다소 변화를 가져왔다는 점과, 고등학교 국어과목의 敎科名 체제도 상당히 바뀌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렇듯 학습지도요령을 기반으로 학교교육에서 실시되고 있는 한자교육은 체계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교육정책의 변화로 더욱 국어 교육을 중시되고 있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다음은 현재 일본의 한자교육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漢字敎育硏究의 動向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일본의 言語敎育과 文字敎育으로써 한자교육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고에서는 1990년대 이후의 한자교육에 관한 연구를 몇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일본의 실정에 맞게 한자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국의 문자(仮名)와 관련하여 발생된 특유성으로 인한 한자교육에 관한 연구들이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자를 쉽게 익히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연구는 일본 한자교육의 위상과 그 실제를 파악하기 위한 일환으로 교육과정과 학교교육에서의 한자교육의 실태를 살펴보고, 현재 일본의 한자교육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漢字敎育硏究의 動向을 검토함으로써 일본한자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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