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4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23 - 3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교육현장의 실제 보고를 경청하고, 교과서 내에 편재되어 있는 학습요소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중등학교 경전교수 학습에 대해 검토한 것이다. 예비교사들의 교생실습 보고서와 현장수업 참관기는 두 가지 분명한 사실을 알려준다. 경전교수에 있어서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이 학생들에게 전달 학습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과 경전교수의 영역은 전통적 지식의 전달이 아닌 현재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 수업이 더욱 학생참여와 수업목표 달성에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고등학교 한문교과서의 경전교수 단원의 학습소재와 요소를 분석한 결과 역시 두가지 정도의 고민거리를 남겨둔다. 경전교수의 주제에 대한 깊이있는 성찰이 필요하고, 주제와 연관하여 일관된 학습요소의 배치가 여전히 중요하다는 것이다. 주제를 벗어난 학습요소의 분산된 배치는 경전교수 단원의 목표를 희석하는 결과가 초래되기 때문이다. 중국의 부상과 경전교육에 대한 관심의 증대는 동아시아 문화권의 신장과 더불어 한문교육에서 경전교육의 중요성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