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5 - 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양한 평가 접근법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평가 모형을 개발한 과정과 그 결과를 살펴봄으로써 HRD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이론적 논의와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학교․사회 예술강사 기본 연수를 사례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기본 연수의 핵심 이해관계자를 선정하고, 그들과의 면담 및 내부 자료 분석을 통해 기본 연수의 맥락, 목표, 내용 등을 이해하고 이해관계자의 평가 요구를 규명하였다. 둘째, 이해관계자의 평가 요구를 토대로 네 가지 평가 접근법(목표 지향 평가, 탈목표 평가, 활용 중심 평가, 논리 지향 평가 접근법)을 선정하였다. 셋째, 선정된 평가 접근법들을 적용하여 기본 연수의 평가 모형을 개발하고 평가 준거와 평가 지표별 평가 방법, 평가 결과 활용 방안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HRD 프로그램 평가의 기획과 실행에 관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