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 - 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구조의 변화는 저숙련 근로자의 업무를 점점 기계로 대체시켜 이들에 대한 사회적 지원과 정책적 관심을 요구하게 된다. 사회적 지원을 통해 저숙련 근로자들이 학습 활동에 참여하면 행복해질 수 있는지, 사회적 자본과 행복 또는 성인학습과 관련이 있는지 밝히는 것은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숙련 근로자의 특성에 따른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자본, 학습, 행복 사이의 관계 또는 경로를 문헌을 통해 탐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저숙련 근로자의 사회적 자본 형성을 지원하여, 이들이 당면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하고 행복의 상태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이해하였다. 둘째, 저숙련 근로자들이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학습 활동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적 자본의 형성을 통해 학습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강력한 동기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였다. 셋째, 저숙련 근로자들이 학습 활동의 과정에서 행복감을 성취할 수 있고, 더 나아가 학습 활동의 결과로 그러한 감정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행복의 목적이 학습 활동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였다.분석결과, 첫째, 저숙련 근로자의 사회적 자본 형성을 지원하여, 이들이 당면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하고 행복의 상태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이해하였다. 둘째, 저숙련 근로자들이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학습 활동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적 자본의 형성을 통해 학습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강력한 동기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였다. 셋째, 저숙련 근로자들이 학습 활동의 과정에서 행복감을 성취할 수 있고, 더 나아가 학습 활동의 결과로 그러한 감정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행복의 목적이 학습 활동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