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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43 - 16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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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웹 3.0의 기술적 특징과 기존에 제안된 교수설계자의 역량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집, 분석하여 웹 3.0 시대 이러닝 교수설계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새로이 제안해 보고자 수행되었다. 가장 진화된 지능형 맞춤형 웹을 가설적으로 기술할 때 쓰이는 용어인 웹 3.0은 미래 이러닝의 모습과 그 교육적 패러다임의 진화에 핵심적인 동인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웹 3.0 기반 이러닝은 보다 지능화되어 직관적, 효율적인 이러닝 학습 환경을 지향하며, 학습자들이 양질의 맞춤화된 정보로 보다 의미 있는 지식을 창출하는 데에 보다 유연한 방식으로 기여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웹 3.0 기반의 이러닝을 설계하는 교수설계자는 이러한 기술의 변화와 그에 따른 학습에의 변화를 이해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이러닝을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되며, 이들의 역량을 밝히는 일은 웹 3.0기반 이러닝의 성공에 필수요건이라 할 수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웹 3.0의 기술적 특징과 기존 교수설계자 역량에 관한 문헌을 분석하고, 이어 학교와 기업의 이러닝 교수설계 전문가 12인들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웹 3.0 시대에 적합한 이러닝 교수설계자의 역량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이러닝 교수설계자 역량의 다섯 가지 범주로 일반 리터러시 역량, 교수설계 기본역량, 테크놀로지 이해 및 활용 역량, 운영 및 관리 역량, 자기관리 역량이 도출되었다. 각 영역의 세부 역량 요소는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 웹 표준화/접근성에 맞춰 이러닝 콘텐츠를 기획·설계할 수 있는 능력,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기술 활용 능력, 효과적인 평가방법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 스스로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로드맵을 그리고 그에 맞게 자기관리를 하는 역량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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