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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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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37 - 1,94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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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인증 사회적기업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기업의 공익적, 윤리적, 경제적 가치 부문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하여 경실련의 특별기구인 (사)경제정의연구소에서 제시하고 있는 좋은 사회적기업에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6년부터 2017년에 선정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기업의 유형별, 공시형태에 따른 공익적 가치, 윤리적 가치, 경제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성과평가에 적극적인 기업일수록 윤리적 가치가 높게 나타났다. 윤리경영, 투명경영, 준법경영 등의 윤리적 측면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사회적기업의 경우, 공익적 목적에 의하여 설립되었기에 이러한 요인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사회적 성과평가에 적극적인 기업일수록 경영공시의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며, 윤리경영프로그램마련, 준법경영에 충실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사회적기업의 유형에 따라 공익적 가치와 윤리적 가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자리제공형 사회적기업의 경우, 공익적 가치가 높게 나타남에 따라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의 대부분이 일자리제공에 기반한 사회적 공헌을 많이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양적인 성장에 비하여 윤리적 측면의 인식은 아직 부재한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사회적기업에 있어서 이러한 윤리적 가치에 기반한 경영 마인드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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