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51 - 56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방임, 정서표현 양가성, 사회적 지지가 일반적 자기효능감 향상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과의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에 경기도 소재 2개 중학교 남녀 학생 22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서 대상자의 일반적 자기효능감은 부모의 방임, 정서표현 양가성 및 사회적 지지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부모의 방임, 정서표현 양가성 및 사회적 지지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정서표현 양가성은 사회적 지지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대상자의 자기 방어적 정서표현 양가성과 또래지지는 중학생의 일반적 자기효능감을 22.0% 설명하였고, 어머니의 방임과 또래지지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20.9% 설명하였다. 따라서 중학생의 일반적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정서표현을 위한 상담교육, 또래관계형성, 부모의 방임과 관련된 자녀양육태도 등의 적극적인 상담과 교육 등의 중재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향후 학교간호 현장에서의 자기효능감 향상프로그램 운영 및 지도 등에 대한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