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37 - 54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을 시행하여 학교폭력태도, 분노 및 학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 설계 연구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2년 10월 5일부터 12월 28일까지였으며, 연구대상자는 G시에 소재한 2개 중학교 1학년생 224명이었으며, 실험군은 J중학교 114명, 대조군은 S중학교 110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사전 검사에 대한 동질성 검정은 카이제곱검정과 t-검정으로, 가설검정은 t-검정과 공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분노 및 학교적응유연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은 중학생의 분노조절을 통해 학교폭력 행위 가능성을 감소시키고, 학교적응유연성을 증진시켜 건전한 학교생활을 유지해나가는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