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69 - 1,38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95년 2개의 업체로 시작한 국내 TV 홈쇼핑 산업은 2018년 현재, 업체 수는 모두 7개로 증가하였고, 매출 규모 역시 5조원 수준에 이르렀지만, 성장세는 정체되고 있다. 그러나 TV 홈쇼핑 산업은 기업 간 동반성장을 견인하면서 동시에 국민 경제적 관점에서도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다. 따라서 이 산업의 성장을 제고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전략 및 정책 수립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향후 시장 성장에 대한 정량적 정보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V 홈쇼핑 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주요 업체별 매출액 자료를 활용하여 향후 시장규모에 대한 정량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계절 ARIMA (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 모형을 활용하여 주요 국내 TV 홈쇼핑 업체들의 매출액 추이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매출 규모를 산정한다. 분석결과, 향후 TV 홈쇼핑 산업의 저성장 추세는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의 성장으로 인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 추세 하에서 업체 간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