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69 - 67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8주간의 건강증진교육 프로그램이 학령기 아토피 피부염 아동의 지식, 스트레스, 자아 존중감,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실험설계로 시도된 유사실험연구이다. 대상자는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을 대상으로 실험군 45명과 대조군 41명이었으며, 실험처치로는 실험군에게만 8주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 전․후로 두군 모두 지식, 스트레스, 자아 존중감, 삶의 질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자료는 SPSS WIN 17.0을 이용하여 동질성 검증은 카이제곱 검정과 t-검정으로, 두 집단의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는 실험전․후 평균차이에 대한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지식(t=2.432, p=.017), 자아존중감(t=2.936, p=.004)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증가하였으며, 스트레스(t=-5.254, p= <.001)는 감소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