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71 - 78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신체상 인식에 따른 자기표현 및 대인관계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성별과 학년에 따른 신체상 인식, 자기표현과 대인관계의 차이 및 이 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235명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는 대인관계에서만 유의하였으며, 학년에 따른 차이는 모든 변수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타인에 대한 친밀감, 민감성 및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에서 더 우수하며, 친구관계를 폭넓고 원만하게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신체상을 긍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이들의 자기표현 및 대인관계가 모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급격한 성장과 변화를 경험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대인관계를 잘 맺고, 자신 있게 자기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들에게 긍정적인 신체상을 갖도록 많은 관심과 교육적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