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807 - 2,81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과학계에서 새로운 방법론으로 제시되고 있는 사회연결망 이론을 적용시킴으로써 문제중심학습법에서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특징과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학습만족도 간에 상호관련성이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제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일개 대학 간호학과에서 PBL 간호학 교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2학년 5개 학급 128명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상호작용 특징은 정보제공 연결망 및 교우관계 연결망으로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학급 내 정보제공 연결망의 집중도 및 밀도가 모두 높을수록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높고, 교우관계 연결망의 집중도 및 밀도가 모두 높을수록 학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규명되었다. 학습자 개인 별 상호작용 특징과 학습특성과의 상관관계 비교에서 학습자가 정보제공 역할을 잘 수행할수록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높았고, 교우관계가 좋을수록 학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높을수록 학습만족도와 PBL 수업 참여도 역시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향후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하여 학급 내 상호작용 특징을 도식화함으로써 교수가 중재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제공할 수 있고 또한 효과적인 중재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에도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