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591 - 1,60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주는 관광을 핵심 산업으로 삼고 있는 도시이나, 관광도시로서의 인식이나 도시에서 생산되는 특산품을 위한 도시브랜드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인이 인식하고 있는 관광도시 제주의 도시 브랜드개성 요인을 도출하고, 도시 브랜드개성 각 요인이 도시 브랜드태도와 특산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제주의 도시 브랜드개성은 유능함, 세련됨, 평온함, 역동성, 독특함이라는 5가지 차원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들이 제주 방문경험 여부에 따라 다르게 지각되는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제주의 도시 브랜드개성 차원 중 유능함, 세련됨, 독특함은 도시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산품태도에는 역동성을 제외한 유능함, 세련됨, 평온함, 독특함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하지만, 방문경험에 따른 도시 브랜드개성에 대한 지각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도시 브랜드태도는 기대한대로 특산품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