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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의 극대화에 있다. 기업들은 다양한 통계적인 방법을 통하여 얻어지는 고객에 대한 정보를 마케팅에 이용하고 있다. 고객유지 및 신규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많은 연구에서 데이터마이닝의 다양한 모델링 방법을 통하여 얻어지는 고객들의 재구매확률에 관한 정보들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과 효과적인 고객관리를 위한 새로운 고객세분화 방법인 CFD(customer flight deck) 방법론을 제안하고 이에 근거하여 고객들의 변화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세분화된 고객들의 동적보고서와 정적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제안된 CFD 방법론을 이용하여 실재 거래 자료인 렌트카 자료를 이용하여 고객들의 세분화와 정적보고서 및 동적보고서를 작성하는 예를 보임으로써 CFD 방법론이 다양한 거래 자료에 사용될 수 있음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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