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79 - 1,09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범세계화 추세에 따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세계 항공운송시장에서 항공사들은 지속적인 제휴를 통한 경쟁구조로 변모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경쟁사와 경쟁적 공존 전략의 일환으로 제휴항공사간에 자본 참여를 최소화하면서 사업운영상의 독립성을 유지하는 상용고객우대제도(frequent flier program) 제휴가 활성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항공사들은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이를 운영해 나가야 하는 방안과 함께 제휴에 따른 성과관리를 해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략론적 관점에서 5개의 글로벌 제휴그룹의 41개 항공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항공사 상용고객우대제도와 제휴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SPSS 19.0 패키지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항공사 상용고객우대제도의 현황을 알아보고 제휴그룹의 항공사들이 보유한 자원구조인 경험이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수평적 제휴, 수직적 제휴, 외부적 제휴)에 미치는 영향과 항공사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보다 높은 국제 경쟁력의 지위 확보를 위해 상용고객우대제도의 전략적 제휴 방안과 성과 관리에 있어서 지향해 나가야 할 경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