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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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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07 - 1,11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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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입체 영상은 영화, 게임, 광고 및 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입체 영상을 시청하는 일반적인 사람들은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하며 편광 안경 착용에 따른 불편함도 지적한다. 최근 입체 영상에 대한 휴먼 팩터 연구는 인간의 인지 원리를 기반으로 한 원인 고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영상에서 재현되는 객체의 움직임과 피로감 사이의 관계를 시청자 테스트를 기반으로 연구가 행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입체 영상 시청자가 느끼는 깊이 인지 및 피로감을 평가하기 위하여, 입체 영상 상에 재현되는 객체들의 위치, 회전 속도, 이동 속도의 다양성을 주어 평가를 수행하였다. 사용자 설문과 통계적 분석을 통해 입체 영상의 특성에 따라 회전 속도가 위치 및 이동 속도에 비해 피로감에 미치는 영향이 컸으며 느린 회전 속도인 경우 위치적인 요인이 피로감에 미치는 영향이 큰 연구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움직임이 많은 입체 영상 제작에 있어 피로감을 적게 할 수 있는 기준으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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