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271 - 3,28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의 서비스 실패에 대한 고객의 부정적 감정 및 부정적 구전(N-WOM: negative word-of-mouth)의 형성 과정을 귀인이론에 적용하여 고찰하고, 그 과정에서 전환장벽의 조절효과를 검정하는 것이다. 이론적 모형은 기존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도출되었으며, 제안된 모형을 검정하기 위하여 항공사 서비스 실패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실증조사가 이루어졌다. 실증조사에서 수집된 총 364명의 자료는 구조방정식으로 분석되었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 서비스 실패 귀인의 안정성과 통제가능성은 기존 귀인이론의 결과와 동일하게 부정적 감정 및 부정적 구전행동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둘째, 서비스 실패 귀인에 대한 고객 감정 및 N-WOM 행동 간 인과기제에서 전환장벽은 귀인의 안정성 지각과 부정적 감정 간 관계에서만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