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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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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277 - 3,28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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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저학년 저소득층 아동의 정의하기 능력을 명사, 동사에서 살펴 언어적 환경에서 취약한 저소득층 아동의 언어적 지원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1-3학년 저소득층 아동과 학년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총 36명을 대상으로 명사와 동사 정의하기 능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저소득층 아동은 어휘지식을 통제하였을 때에도 일반아동보다 정의하기 수행력에서 어려움을 보였다. 품사에 따라 살펴보았을 때 명사에서는 어려움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동사 정의하기에서는 일반아동보다 낮은 능력을 보여 동사 정의하기에서 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일반아동과 같이 보통명사 정의하기보다 추상명사 정의하기를 더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사 유형에 따라 살펴보았을 때 저소득층 아동과 일반아동 모두 동작동사보다 상태동사 정의하기를 더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소득층 아동은 동작동사와 상태동사 모두에서 일반아동보다 낮은 수행력을 보여 동사유형 모두를 살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저소득층 아동의 정의하기 능력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 저소득층 아동의 언어적 지원에 대한 지침을 마련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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