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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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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049 - 3,06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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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s 모형(Bass, 1969)과 일반화 Bass 모형(Bass, Krishnan, Jain, 1994)은 신상품 또는 신규서비스의 판매량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표준적인 확산 모형으로 널리 사용되어 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확산 모형들을 국내 모 의류회사의 2013년 계절 의류 신상품의 주별 판매량 자료에 적용한다. 일반화 Bass 모형은 Bass 모형에 가격, 광고비와 같은 마케팅 변수들의 효과를 반영시킨 확산 모형이다. 우리는 여기에 주별 판매량 자료의 변동성을 잘 설명할 수 있으리라 예상되는 기온과 강수량 같은 날씨 변수들을 추가로 도입한다. 적합 결과에 따르면 날씨 변수들을 추가로 도입한 일반화 Bass 모형이 Bass 모형보다 실제 주별 판매량 자료의 불규칙성을 더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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