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95 - 30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뉴로피드백 자기-조절 훈련이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효과를 갖는지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5주에 걸쳐 5회기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받은 집단(훈련집단)과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 사이에서 훈련 이전(사전검사)과 이후(사후검사)에 관찰되는 자기효능감에서의 차이를 자기효능감의 세 가지 하위영역들(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및 과제난이도 선호)로 구분하여 비교하였다. 그 결과, 뉴로피드백 자기-조절 훈련은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 및 과제난이도 선호 등을 포함한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 모두를 통제집단에 비해 더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관찰되었다. 특히 여러 뇌지수들 중 뇌의 기능이나 상태를 반영하는 뇌지수보다는 인지적/심리적 측면을 반영하는 뇌지수들이 변화를 매개하여 자기효능감에서의 향상을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이 시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