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85 - 19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교육의 일환인 간호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전반적으로 육성해야 하는 능력, 즉 포괄적인 간호교육의 성과를 확인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요소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간호교육기관의 교육목표분석, 간호교육과 일반적인 대학교육의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그리고 임상간호현장 전문가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문제해결능력, 글로벌 역량, 관리능력, 발전된 능력, 전문성과 윤리, 기본능력, 비판적 사고력의 7개 영역, 26개 평가요소가 개발되었고,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특별히 학생들의 간호지식, 인성, 윤리의식, 간호전문직업관, 간호기술을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임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포괄적인 간호교육 성과평가요소는 대학교육 전반에 걸쳐 학생들에게 육성해야 할 다측면적 관점들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향후 교육기관들이 간호교육과정을 수립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