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805 - 2,81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 사례를 통해 도출된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 과정 모형안을 대학생들의 학습이력 및 경력관리를 위한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 가이드로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A대학의 256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0년도 2학기(9월-12월) 동안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 구성요소를 제공하고, Hartnell-Young & Morris(1999)의 목적에 따른 학습 및 취업 포트폴리오 유형과 조용개(2008)의 내용에 따른 학습이력 및 경력 포트폴리오 유형과 Seldin(2004), Zubizarreta(2004, 2009)의 포트폴리오 개발 단계를 적용하여 학습 포트폴리오를 개발토록 하였다. 그리고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 과정을 분석하였다. 사전·사후설문은 총 20개 문항으로 설문조사 분석은 정량적 빈도분석과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검증 결과 거의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 과정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 제공한 학습 포트폴리오 구성요소와 개발 단계를 중심으로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 과정 모형안을 제시하였다. 본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 과정 모형안은 Seldin (2004)과 Zubizarreta(2004, 2009)가 제안한 포트폴리오 개발 단계를 적용한 5단계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 과정 모형안으로, 대학생의 학습이력과 경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학습 포트폴리오 개발 가이드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