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85 - 49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령기 후기 아동의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 정도를 파악하고,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실시하였다. 서울, 6대 광역시, 경기도, 충북 지역 소재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1,802명의 설문 조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변량평균 4점 만점에 아동의 삶의 질 정도는 2.97±0.61점, 자아존중감은 2.65±0.60점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동의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은 학교성적, 아동이 지각하는 가정의 경제상태, 형제 중 순서 그리고 거주 지역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아동의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은 서로 순 상관관계가 높으며(r=.879, p<.001), 학교생활, 또래집단과의 관계 그리고 부모와의 관계는 아동의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아동의 학교생활정도와 부모와의 관계는 학령기 아동의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또래집단과의 관계, 친한 친구 수, 학교성적, 경제상태, 형제관계, 방과 후 집에 어른의 유무 역시 아동의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아동의 삶의 질 설명력은 62.8%, 자아존중감은 60.2%였다. 학령기 후기 아동의 삶의 질과 자아존중감을 이해하고 증진을 위해서는 이들 요인을 고려한 중재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