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97 - 90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강원지역 전통시장 방문객의 관광 매력성 요인 도출과 그 매력성 요인들이 방문객 만족과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조사대상자는 강원지역 정선, 강릉, 평창 전통시장을 찾은 방문객 4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관광 매력성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체험성, 신기성, 고유성, 편의성, 접근성, 정감․쾌락성의 6개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관광 매력성이 방문객 만족과 전통시장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가설 12개에 대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1-6까지의 검정결과 접근성은 t값이 2.296으로 채택되었다. 정감․쾌락성에 미치는 영향은 t값이 3.190으로 가설 6은 채택되었다. 그러나 가설 1인 체험성은 t값이 1.067(p=.287)로 나타나 기각되었고, 가설 2인 신기성은 t값이 -.217, 가설 3인 고유성은 t값이 1.278, 가설 4인 편의성은 t값이 1.006으로 나타나 가설은 기각되었다. 가설 7-12까지의 검정결과, 가설 9인 고유성은 t값이 2.686으로 채택되었다. 가설 12인 정감․쾌락성에 미치는 영향은 t값이 3.607로 채택되었다. 그러나 체험성은 t값이 -.195(p=.846)로 나타나 가설 7은 기각되었고, 신기성은 t값이 -.369, 편의성은 t값이 1.440, 접근성은 t값이 -.715로 나타나 가설 8, 가설 10, 가설 11은 각각 기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