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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대학생활 적응수준을 살펴볼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대학생활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집단을 구별할 수 있는 규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업적응, 사회적응, 개인정서적응, 진로적응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에 가장 적합한 문항들을 새롭게 개발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문가들을 통해 내용타당도를 살펴보았으며,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통해 최종 문항 및 각 영역의 하위 요인구조를 살펴보았다. 또한 기존의 대학적응력 검사를 통해 공인타당도를 살펴보았으며, 적응-부적응 집단을 구별하는 규준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60개의 최종 문항이 도출되었으며, 각 영역별로 학업적응이 2개(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 탄력성), 사회적응이 3개(사회적 자기효능감, 학교 내 대인관계 유능감, 가족관계 유능감), 개인정서적응이 3개(자아존중감, 정서조절능력, 정서안정성), 진로적응이 3개(진로정체감, 진로자신감, 진로활동)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위험군, 잠재위험군, 적응군, 성공역량군으로 구별되는 규준이 적절하게 도출되었다. 이에 본 척도가 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수준을 쉽게 이해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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