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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337 - 34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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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에 있어서 인터넷은 고객과 접촉하는 중요한 도구이며, 고객정보를 수집하고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새로운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웹로그 데이터를 분석하여 온라인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하는 웹유시지 마이닝과 개인화 및 추천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로그 데이터에 대한 사전처리 및 군집분석 절차를 제시하고 웹페이지들 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고려한 거리측도를 제안하였다. 또한 한 웹사이트에서 수집된 웹로그 데이터에 대해 제안된 군집분석 절차를 적용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는 웹페이지의 개선 및 웹사이트의 구조 변경 등에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웹페이지 및 상품을 추천하기 위한 추천시스템의 구축에도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용어 : 웹유시지 마이닝, 웹로그, 군집분석, e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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