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71 - 38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동학습의 상호의존성 구조와 신뢰 수준에 따라 대학생의 협동, 집단적 효능감, 그리고 집단적 성과기대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대학생 186명이었고, 설문지(협동, 집단적 효능감, 집단적 성과 기대 척도 포함)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이원변량분석 방법에 의해 분석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은 협동학습의 상호의존성 구조와 신뢰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적 효능감은 협동학습의 신뢰 수준에서만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집단적 성과기대도 신뢰 수준에서만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협동학습에서 신뢰 조건이 대학생의 집단적 효능감과 성과 기대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대학생의 효능감과 성과기대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협동학습 과정에서 구성원들 간에 신뢰를 형성시킬 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