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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사상사학회 日本思想 日本思想 제20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 - 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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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나 전철을 타고 도쿄라든가 오사카 시내의 도로 위를 달리다 보면 촘촘히 들어선 빌딩 옥상에 도리이(鳥居)와 조그만 신사가 서 있는 것을 쉽사리 목격할 수 있다. 이는 일본 회사의 ‘가미’(神)를 모시는 신사이다. 이처럼 일본의 수많은 회사들이 자기만의 신사를 세우고 정기적으로 회사 임원 및 종업원들과 함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현상을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까? 왜 일본 기업들은 그런 회사의 신사를 필요로 하는 것일까? 최대한의 경영 합리성을 추구하는 현대일본의 공공적 기업문화에 사적이고 주술적이며 종종 비합리적, 초현실적인 가미신앙이 모순 없이 결부되어 있는 현상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어떤 관점이 필요할까?본고의 목적은 이런 물음들을 염두에 두면서 이른바 ‘회사종교’라 칭할 만한 현대일본사회에 특이한 현상을 분석하는 데에 있다. 즉 본고는 종교로써 회사문화를 설명하는 관점에서 특히 신사와 회사의 관계 유형 및 그 의의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하에서는 먼저 현대일본사회에 있어 고유한 시설 및 장치(조직체계), 성직자나 회사간부에 의해 거행되는 의식(의례체계)이라든가 창업과 회사발전을 이야기하는 고유의 창업자 신화 및 세계관(신념체계) 등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하나의 종교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회사종교론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런 다음 회사종교의 주축을 이루는 신사시설과 관련하여 특히 그 전형적인 사례라 할 수 있는 이나리(稲荷)신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사례들을 검토하겠다. 여기서 ‘회사신사’란 회사가 제사의 모체가 되는 신사를 가리키며, 그 제신은 ‘회사신’ 혹은 ‘기업신’으로 부를 수 있겠다. 끝으로 본고는 업자나 창업자가 신앙하는 신(家神)을 모신 경우, 회사나 공장이 위치하는 지역의 신(氏神)을 모신 경우, 상업신=이나리신처럼 업종과 관계가 밀접한 신(직능신)을 모신 경우, 아마테라스와 같이 국가제사와 결부된 신(국가신)을 모신 경우, 사람을 신(人神)으로 모신 경우 등으로 회사와 신사의 관계유형화를 시도하면서 현대일본사회에 있어 회사신사의 의의에 대해 전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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