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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3 - 12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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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기업의 CSR 활동을 현지시장에서의 마케팅 현지화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며, 외국기업의 현지화의 수단으로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 CSR 활동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사용된 표본은 266개이며, 독립변수로는 Carroll(1991)의 연구에서 제시된 4개의 CSR 활동인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법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의 4개의 변수들로 측정하여 CSR 활동의 단일변수로 활용하였으며, 매개변수로는 신뢰도와 몰입도, 기업평판을 이용하여 외국 기업의 CSR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지를 알아보았다. 실증분석 결과, 외국기업의 CSR 활동이 소비자의 신뢰도, 몰입도, 그리고 기업평판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보여주었다. 그러나 외국기업의 CSR 활동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외국기업의 CSR 활동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신뢰도와 몰입도, 기업평판의 매개역할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먼저 신뢰도는 외국기업의 CSR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몰입도와 기업평판에 있어서는 외국기업의 CSR 활동이 구매의도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으로 통계적인 유의성을 보이고 있어, 몰입도와 기업평판이 중요한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외국기업의 CSR 활동이 현지시장의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았으며, 이는 외국기업이 현지국에서의 지속가능경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측면에서 적극적인 CSR 활동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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