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73 - 29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제조기업의 생산전략이 원가, 납기, 유연성, 품질 요인과 같은 경제적 생산역량을 최우선적으로 강조하였던 전통적 생산전략에서 환경보호, 안전보건, 보안과 같은 사회적 책임 생산역량을 최우선으로 강조하는 가치혁신 생산전략으로 이동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가치혁신 생산전략과 적합한 상황요인과 생산활동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 생산역량 비율(사회적 책임 생산역량 대 경제적 생산역량 비율)을 계산하였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사회적 책임 생산역량 비율이 높은 상위 1/3 기업집단을 가치혁신 생산전략 집단으로, 이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하위 1/3 집단을 전통적 생산전략집단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가 국내 제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치혁신 생산전략이 전통적 생산전략보다 성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장이 경쟁적인 상황에서 가치혁신 생산전략의 성과가 전통적 생산전략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가치혁신 생산전략이 고객지향 생산활동과 병행될 때, 또한 가치혁신 생산전략이 외부기업과의 제휴활동과 병행될 때 상호작용 효과가 발생되어 성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첫째, 제조업의 생산전략 패러다임이 전통적 생산전략 패러다임에서 가치혁신 생산전략 패러다임으로 이동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본 연구 결과는 가치혁신 생산전략에 적합한 상황요인과 생산활동 특성을 제시함으로써, 가치혁신 생산전략의 이론적 틀을 세워나가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