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69 - 1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기업 중심의 산업구조는 대․중소기업 간 힘의 불균형과 양극화를 심화시켰고, 외환위기 이후 글로벌 경쟁 가속화 등 급변하는 경제 환경도 중소기업의 중장기적 성장 동력 강화에 장애물이 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대기업과의 협력이 중요시되고 있다. 협력과 관련된 대다수의 연구에서는 통합 개념화와 통합 구성요소에 중점을 두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협력의 하부 요인으로 파트너십 속성과 커뮤니케이션 행동 기반의 변수들을 중심으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중소기업가의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의 따라 협력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오늘날과 같이 역동적이고 불확실성이 증가되는 경영환경에서 협력,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의 연계는 강조되고 있지만 그와 관련된 연구는 극히 제한적이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 대기업통신사와 협력경험이 있는 471개사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실시한 결과 첫째, 기업 간 협력의 성공여부를 형성․촉진 하는 요인 중 몰입, 정보공유, 인센티브 연계와 공동 지식 창출이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기업가의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에 따라 협력이 기업성과로 연결되는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이는 협력과정에서의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에 따라 기업성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실증분석 결과를 통해 기업 간 협력의 중요성 및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이 필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