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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39 - 15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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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167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다차원적 소비가치가 제품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 연구의 목적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연관된 구매의사결정이론 검토와 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가설 검정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다차원적 소비가치와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영향관계를 검정한 결과 기능적 가치, 사회심리적 가치, 미적/감정적 가치요인이 공정무역 제품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경제적 가치, 상황적 가치, 진귀적 가치는 공정무역 제품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의 영향관계를 검정한 결과 태도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다차원적 소비가치와 구매의도의 영향관계를 검정한 결과 경제적 가치, 사회심리적 가치, 미적/감정적 가치요인이 공정무역 제품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반면에 소비가치의 다차원 변수인 기능적 가치, 상황적 가치, 진귀적 가치는 공정무역 제품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소비자의 제품태도가 소비가치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지 검정한 결과 사회심리적 가치와 구매의도 사이에 태도가 부분 매개한다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적/감정적 가치와 구매의도 사이에 태도가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전략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그리고 미래연구의 제언은 결론부분에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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