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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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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27 - 34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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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의 지식정보화 사회 속에서 생존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기업과 서비스 조직에서는 전문적이고 다양화된 서비스로 고객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쪽은 인적자원관리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조직 구성원들에게는 반대로 새로운 직무 스트레스와 불만을 야기시키는 원인이 되었고, 이에 많은 연구들이 내부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만족과 행복감 향상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외재적 보상을 통한 측면에서 연구되었지만, 많은 기업들이 현실적으로 시행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조직이 실시하는 교육훈련이 내부구성원들에 제공할 수 있는 내재적 보상의 일환이 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교육훈련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주요 특성변수들을 파악하고, 이들이 내부 구성원들의 직무만족과 행복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개의 가설을 설정하였고, 국내 우정사업부 524명을 대상으로 통계적인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교육훈련과정에서 학습시간, 교육의 질, 교육제도의 다양성이 높을수록 내부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이 높고, 직원들이 느끼는 행복감의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는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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