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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5 - 23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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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이미지나 제품 속성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과 이에 대한 영향을 지지하는 실증적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이 두 요인을 함께 고려할 때,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대형승용차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 속성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제품의 외재적 속성은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제품의 내재적 속성은 정(+)의 영향을 미치기는 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브랜드의 상징적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능적 이미지는 정(+)의 영향을 미치기는 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한편,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 속성간의 상관관계는 하위요인들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경로계수의 크기는 브랜드의 상징적 이미지, 제품의 외재적 속성, 제품의 내재적 속성, 제품의 기능적 이미지의 순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볼 때 본 연구의 대상제품 특성상 외형적으로 드러나거나 느껴지는 브랜드의 상징적인 이미지와 제품의 외재적 속성이 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대형승용차 메이커들은 다른 요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들 요인들을 소비자들에게 부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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