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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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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3 - 8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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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는 이질적인 전체시장을 동질적인 하위차원의 세부시장으로 나누어 각각의 세분시장에서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을 말한다. 그동안 라이프스타일을 기반으로 한 시장 세분화 연구는 호텔관광, 스포츠, 문화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어져 왔으나 국내 자동차 시장의 고객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유형화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과 시장 세분화의 의미와 선행연구들을 소개하고 685명의 국내 중․대형차 소유자를 대상으로 한 라이프스타일 및 자동차 생활관련 설문을 시행하였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분류를 위해 총 52문항의 12가지 라이프스타일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요인분석 및 2단계 군집분석 결과 고객유형을 총 4가지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분류된 집단 내 소비자의 실제 자동차 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군집명으로 젊은 로하스형, 자기과시형, 자기실현형, 근검절약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집단별 라이프스타일과 인구통계적 분포, 경제 력과 소유차량 등의 구분을 통해 각각의 집단에 대한 설명을 하고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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