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9 - 2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트위터 사용자는 2010년 말 현재 228만 명으로 한 해 동안에 8.8배나 증가하였다. 트윗 건수도 34배나 증가하여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장과 해외 트위터 성공사례에 자극받은 국내기업들은 트위터 도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본 논문은 트위터를 성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해외선진 기업들의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국내기업에 적용하기 위하여 연구한 것이다. 트위터의 탄생과 성장과정을 조사하며 트위터를 이해하고 그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트위터의 주요 특성을 통하여 트위터의 본질과 기능들을 규명하였다. 트위터의 주요특성은 실시간성, 신속한 전달력, 공개성, 자유성, 강한 속인성 등으로 정리하였다. 해외 선진기업의 성공사례를 조사 및 분석하여 활용유형별로 분류하였다. 첫째 조사 및 마케팅, 둘째 고객관계관리, 셋째 브랜딩, 넷째 판매, 다섯째 협업으로 트위터 활용유형들을 분류하였다. 끝으로 활용유형에 따른 도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트위터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둘째 내부역량을 강화하며 전담조직을 편성해야 한다. 셋째 운영지침 및 가이드라인을 제정해야 하며, 넷째 트위터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피드백 해야 한다. 이러한 논의들은 고객과의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기업경영에 도입되어야 성공가능성이 높아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