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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5 - 1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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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융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역밀착형 서민금융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었던 새마을금고 등 서민금융기관은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고려하고 있다. 서민금융기관의 위기로는 금융혁신의 급진전에 따라 은행 등 제1금융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급금융상품제한 등 규제를 많이 받고 있어, 은행 등 전국규모의 금융 기관과의 경쟁에서 뒤쳐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면 기회로는 금융감독원의 2006년 신BIS협약 신용리스크 소매 지침 안(Basel Ⅱ) 도입으로 신용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서민 및 자영중소업자 등의 금융소외에 대해 적극적으로 금융지원을 하는 새로운 역할이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새마을금고의 자구노력은 지역사회 개발활동수행과 지역․서민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로도 여실히 알 수 있다. 이는 IMF 상황에서도 유일하게 공적 자금 지원 없이 성장한 새마을 금고의 노력의 결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지역밀착형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새마을금고를 포함한 서민금융기관은 이제 더 이상 전국규모의 은행과의 경쟁보다는 그들의 차별화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은행은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높은 고객에 특화하고, 새마을금고는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낮은 고객에 특화하여 상호 보완적인 협력관계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금융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고객은 새로운 것에 빠르게 싫증을 느끼고 좀 더 높은 질의 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새마을금고는 다양해진 고객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지역금융기관의 독창적이며 서민금융으로서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고, 고객선택의 폭을 다양화하는 고객 맞춤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그 전략의 방향을 제고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새마을금고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다음의 정책방안을 고려하도록 한다. 첫째, 서민금융기관으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건전성 강화를 위하여 현 선거제도의 정책을 제고한다. 둘째, 새마을 금고모형의 해외진출을 위하여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 확대정책의 실시를 제고한다. 셋째, 새마을금고는 저 신용계층이 쉽게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방안, 즉 지역밀착형 서민금융지원을 정책적으로 제고한다. 넷째, 복지와 교육 사업을 통한 지역공동체 조직화를 통해 지역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불가결한 지역금융기관이라는 인식을 일반대중들에게 어필하여 서민금융지원정책을 제고 한다. 새마을 금고는 대형금융기관 및 글로벌 금융그룹들과 경쟁에서 충분한 생존과 성장을 도모 할 수 있을 것이며, 서민금융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 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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