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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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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45 - 1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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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가격결정은 제품원가나 경쟁기업의 가격보다 소비자의 가격지각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할 때가 많다. 그런데, 소비자의 가격지각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하여 느끼는 기준가격으로서 준거가격에 따라 다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시장가격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가격인 준거가격을 범위이론과 범위-범위 빈도이론에서 제시하는 수용가격범위로 측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특성으로서 소비자지식과 관여도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명품 브랜드와 같이 고가 제품이 가격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여 유보가격의 변화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즉, 본 연구는 소비자의 내적 특성인 소비자지식 및 관여도 수준이 준거가격으로서 수용가격범위와 유보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연구이다. 연구결과 소비자지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수용가격범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에 관여도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수용가격범위는 넓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여수준이 높아질수록 소비자지식이 높은 소비자는 소비자지식이 낮은 소비자보다 수용가격범위가 더욱 좁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여수준이 높아질수록 소비자지식이 많은 소비자보다 소비자지식이 적은 소비자의 유보가격이 상승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무적이고 이론적인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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