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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5 - 3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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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슬의 네트워크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기업이 관리해야할 차원이 늘어나면서 하나의 기업이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는 없게 되었다. 이에 현실적으로 기업들은 아웃소싱, 또는 더 나아가 파트너십을 구축한 협력업체와 함께 공급사슬을 구성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관계에 대한 기존사례를 제조업과 서비스업으로 나누어 살펴본 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을 증진할 수 있는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조업의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서비스업의 하나로마트와 SK플래닛의 사례를 분석하여 다섯 가지 공통적인 협력의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다섯 가지 성공요인은 정보의 공유, 기술의 공유, 성과의 공유, 투자의 공유, 그리고 전략의 공유이다. 첫째, 정보의 공유는 모든 기업사례에서 실제로 수행하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다. 사례기업들은 정보의 공유를 통해 관리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 기술의 공유에서는 협력기업과 신기술을 함께 개발하고, 신기술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생산성 향상과 함께 창의적인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셋째, 성과의 공유는 사례의 기업들이 모두 대금결제를 앞당겨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도록 노력하며, 1차 협력사뿐만 아니라 2,3차 협력사까지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넷째, 투자의 공유의 경우,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초기 투자비용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해 운영자금의 저금리 대출이나 공동투자를 통한 시장 진출 등을 통해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전략의 공유는 쌍방향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대기업의 전략에 대한 이해 등을 통하여 중소기업들이 대기업과 함께 발전할 수 있는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협력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협력을 위한 성공요인들을 공유하고, 공동의 목표를 함께 지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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