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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05 - 2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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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빠른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전체 인구 중 노년층이 차지하는 비율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베이비부머들은 50대에 접어들었고, 이들이 은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2010년부터 20여 년간 1800만 명에 이르게 될 것이다. 따라서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이들 노년층시장에 대한 기업과 소매점들의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데, 노년층에 대한 점포선택행동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편이다. 본 연구는 노년층 소비자의 편의품(일상용품과 생필품) 구매에 있어 소매점 선택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이 세 집단으로 선택요인 변수 집단을 구분하였다. 첫째, 소매점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매점 요인 변수: 노년층 소비자가 편의품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매점의 특성 및 서비스특징에 관한 변수(이하 F 집단). 둘째, 자주 이용하는 소매점이 보유하고 있는 소매점 요인 변수: 설문응답자가 자주 이용하는 소매점의 특성 및 서비스특징에 관한 변수(이하 G 집단). 셋째, 소매점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소매점 요인 변수: 설문응답자가 평소 소매점 이용 시 해당 소매점이 보유하고 있는 특성 및 서비스특성에 관한 변수(이하 H 집단). 위와 같이 ‘소매점 요인 변수’를 세 가지로 구분하여, 소매점 선택요인 변수(편리성, 위치, 물리적 환경, 서비스특성, 품질과 가격)와 노화에 따른 변화(건강, 활동성, 인지적 나이) 변수 간의 관계를 경로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는 노년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기업들에게 지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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