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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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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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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7 - 3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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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고객충성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제품과 기업에 대한 신뢰의 매개역할을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모형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차원인 환경적차원, 사회적 차원, 경제적 차원, 자선적 차원, 소비자 차원이 제품에 대한 신뢰와 기업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정하고, 제품에 대한 신뢰, 기업에 대한 신뢰와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정하고자 한다. 설문지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분석에 사용된 응답자수는 296명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제품에 대한 신뢰에 대한 가설 검정 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중 경제적 차원과 소비자 차원의 책임활동은 제품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그 외에 차원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에 대한 신뢰에 대한 가설 검정 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중 환경적 차원과 소비자 차원의 책임활동은 기업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그 외에 차원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와 충성도에 대한 가설 검정결과, 제품에 대한 신뢰와 기업에 대한 신뢰 모두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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